티스토리 뷰




종합육아지원센터는 전국 시군구에 설치가 되어 있고, 아기양육과 보육사업을 위한 지원과 다양한 사업을 진행한다.
장남감대여부터 시간제보육까지 하고 있어 집 가까이에 있다면 아이를 키우는 때 정말 많은 도움이 된다.

아기를 키울 때 가장 많이 걱정되는 부분은 양육비인데 장난감을 사는 대신 대여하고, 키즈카페대신 놀이방으로 큰 절약을 한다.

 

나의 경우 장난감과 도서 대여해서 육아비용을 아끼고 놀이방을 자주 방문해서 이웃엄마들과 시간을 보내는 편이다.

금전적인 부분뿐만 아니라 이웃엄마들을 사귀면서 정신적인 부분까지 큰 도움을 받고 있다.

그래서 종종 육아지원센터가 가까이에 있어서 정말 다행이라는 생각이 많이 한다.


그래서 육아에 큰 도움이 되는 종합육아지원센터를 이용하는 방법에 대해 소개하려고 한다!




1. 센터위치 찾기

중앙육아종합지원센터 전국센터 현황

entral.childcare.go.kr/lcentral/d1_10000/d1_10007.jsp


2. 회원가입
- 회원조건: 만 5세 이하 자녀를 둔 가족, 관내어린이집, 보육관련대학생

- 가입절차(개인회원기준)

홈페이지 회원가입 후 등본을 가지고 센터 방문한다.

② 센터에서 가입신청서 작성 후 등본과 함께 제출한다.
연회비 10,000원을 내고 카드발급받는다. (카드재발급 3회 이상 시 1,000원 수수료)

 


3. 이용방법

이용방법에 대해서는 현재 이용 중인 동대문구육아종합지원센터를 기준으로 설멍하겠다.


- 이용시간

월요일 ~ 금요일: 10시~18시 / 목 20시까지 운영

토요일: 10시~15시

휴관일: 일요일, 공휴일


- 장난감 대여서비스

대여 가능한 장난감 갯수는 최대 2개이고, 대여기간은 최대 2주이다.
홈페이지에서 센터에서 보유하고 있는 장난감을 확인할 수 있고, 대여가능한 장난감를 검색할 수 있다, 

그리고 장난감 대여를 위해 온라인예약이 가능하다. 단, 당일 대여시에만 예약이 가능하다. 

장난감 연체 시 장난감가격x 1%x연체일수로 계산되어서 연체료를 지급해야 한다.

장난감파손 또는 분실 시 3주 내 동일장난감 부속품으로 변상해야하고 구입불가 시 변상금액을 납부해야한다.

변상액은 구입년도에 따라 측정이 된다.

그렇기 때문에 대여 후 집에서 사용할 때 이상이 있으면 센터에 바로 연륵을 해야한다.


- 도서대출서비스
도서는 3권을 대여할 수 있고 장난감을 대여하지 않으면 최대 5권까지 대여가 가능하다.
도서는 사운드북, 그림책부터 어른이 읽을 수 있는 책까지 있다.
사운드북은 건전지가 포함되어 있지 않아 집에서 건전지를 끼어 사용해야 한다. 

반납 시에 매번 사운드북 상태를 검사를 하기 때문에 장난감대여와 같이 이상이 있을 때 바로 센터에 연락을 해야한다.


연체 시 연체기간x100원으로 계산된 연쳬료를 내거나 연체기간x권수만큼 대출불가를 선택하면 된다.

- 맘스카페(놀이방)

맘스카페는 아기들이 놀 수 있는 놀이공간과 장난감이 마련되어 있는 놀이방이다.

동대문육아종합지원센터에는 맘스카페가 있지만 다른 지역 센터에는 없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확인해보아야 한다.


맘스카페에 관한 것은 이전 포스팅을 참조하면 된다.

무료로 이용가능한 놀이방, 동대문구 육아종합지원센터 맘스카페


- 영유아프로그램
매달 영유아프로그램이 백화점이나 마트 문화센터보다 저렴한 가격으로 운영된다.
프로그램과 접수기간, 접수는 매달 홈페이지를 통해서 가능하다.
유아프로그램인 i-chef는 매달 음식만 다르게 수업을 하고 영이프로그램은 매달 다른 프로그램으로 운영이 된다.

 

- 시간제육아보육

월요일부터 금요일까지 9시부터 18시까지 운영되고 6개월에서 36개월 미만 영아만 이용이 가능하다.

비용과 지원시간은 전업주부가구(기본형)과 맞벌이,한부모가구(맞벌이형)에 따라 다르다.

기본형은 월 40시간에 비용이 시간당 2,000원, 맞벌이형은 월 80시간시간당 1,000원이다.

아이행복카드로만 결제가능하고, 온라인 또는 전화로 이용하루 전에신청해야 한다. 

집 앞에 육아지원센터가 없다면 모를 수 있는 혜택이기 때문에 엄마들이 꼭 검색해서 가까운 센터를 찾아볼 것을 추천한다.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