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난이가 어린이집을 다니기 시작하고 5월초까지 멈추지 않고 병원을 다녔다.

다 낫은 것 같으면 일주일 지나서 또 아프고 몇주 약을 달고 살다가 다 나으면 또 아프고...

가장 무섭다는 열도 여러번 났었고, 심지어 A형독감까지 걸렸다.

처음 어린이집 다니면 1년 내내 아프다는 이야기 실감났다.

그리고 무난이는 작년에 수술까지 한 아이라서 더 많은 걱정이었다.


아기를 계속 아프게 둘 수가 없어서 두돌이 지나도 먹여본 적없는 영양제를 먹였다.

몇달은 육아 선배와 약사선생님께 물어보고 영양제 떠돌이생활을 했다.

그리고 이제 딱 3가지(비타민D, 유산균, 아연)만 먹이고 있다.


그 3가지 영양제에 대해서 이야기해보겠다.




> 비타민 D

비타민D는 사람의 면역과 칼슘흡수에 도움을 주는 영양소이다.

매우 중요한 영양소이지만 주로 햇빛을 받으면 생기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부족한 상태이다.

어린이집 생활을 시작한 아이들은 짧게 30분 외출을 제외하고는 거의 교실에서 생활할기 때문에 매우 부족할 것이다.

그래서 꼭 보충섭취가 필요하다.


- 효능: 1. 칼슘의 흡수를 도와 뼈 성장과 골격형성 / 2. 면역 조절로 감기, 아토피, 천식, 비염 개선/ 3. 수면 / 4. 우울감 짜증 완화

- 섭취가능 음식: 생선, 계란노른자, 버섯 , 연어, 우유 등(음식으로 충족하기 쉽지 않음)

- 섭취량: 돌 전 400IU / 돌 이후 600IU

- 섭취시간: 식사와 함께 또는 식사 직후 복용이 가장 효과적


> 유산균

무난이에게 먹일 영양제를 찾아보기 전에는 유산균에 대해서는 단순히 변비를 위해 먹는 것이라고 생각했다.

알아보니 유산균은 장내에 유해균 감소외에 체내에 들어온 미세먼지까지 감소시켜주는 역할은 한다.

체내에 유해균을 억제하고 유익군으로 바뀌니 면역력도 자연스럽게 올라갈 수 있는 것이다.


- 효능: 1. 변비예방(배변활동 촉진) / 2. 면역력 향상(유해균 -> 유익균) / 3. 아토피 등 피부질환 보호

- 선택기준: 1. 유산균 생존을 위한 코팅여부 / 2.  목적에 맞는 유산균 여부 / 3. 보장균수 / 4. 프리바이오틱스


유산균은 체내에 들어오면서 죽기 때문에 오래 살아남을 수 있게 코팅이 되어야 한다.

유산균의 종류는 매우 다양하기 때문에 어떤 목적으로 먹을 것인지 확인 후 포함여부를 확인해야한다.

복길씨의 경우는 면역이 가장 우선이기 때문에 락토바실러스 플란타룸이 포함되어 있는 제품을 먹이고 있다.

유산균은 생산 이후 서서히 죽어가기 때문에 생존량을 보장하는 보장균수가 많을 수록 좋다.

프리바이오틱스는 유산균증식을 돕는 유산균먹이이기 때문에 함께 들어가 있어야 한다. 


> 아연

아연은 면역 기능에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하는 요소이지만 체내에 많은 양을 저장하고 있지 못하기 때문에 외부공급이 필요하다.

단, 건강한 식단으로 식사를 하고 있다면 굳이 섭취하지 않아도 된다.

무난이의 경우는 유아식을 시작하고 편식이 생기기 시작했기 때문에 먹을 필요성이 매우 많아서 먹이기 시작했다.

아연이 부족시 면역력이 감소되어 감기와 같은 전염병에 취약하다고 한다.


- 효능: 1. 단백질합성으로 면역항체 형성 도움 / 2. 백혈구 기능 향상 / 3. 신체발육 촉진

- 섭취 가능음식: 굴, 생선, 육류, 우유, 달걀, 콩 등

- 섭취량: 8mg


> 복길씨가 선택한 영양제

복길씨는 비타민D-닥터선데이D 400IU / 유산균-쁘띠앤락토유 / 아연-애니멀퍼레이드 이렇게 3가지로 선택해서 무난이를 먹인다.

이 3가지 전에 아이타민을 먹였는데 가격대비 효과를 크게 느끼지 못해서 중단했다.(한달 치 9만원)

아이타민은 면역보다는 아이가 밥을 잘 먹게 하는 역할이 더 큰 것 같았다.

아이타민 가격에 좀 더 면역에 도움이 되는 건강식품을 먹이는 것이 더 낫다는 판단도 있었다.



닥터선데이D는 액상비타민으로 된 것으로 하루에 한방울만 섭취하면 된다.

액상으로 된 것이 좋다는 이야기로 구입했지만 매번 줄 때마다 불편하다.

한방울 나오는데 너무 오랜 시간이 걸린다. 

그래서 구입한 제품만 먹고 나면 먹이기 쉬운 제품을 선택할 예정이다.




쁘띠앤락토유는 가루유산균으로 약통에 넣고 물어 타서 주고 있다.

유산균은 다른 제품에 비해 따져야 할 요소들이 있어서 여러 제품을 찾아보고 선택했다.

쁘띠앤락토유는 17종 유산균주가 배합되어 있고, 보증균수도 다른 제품에 비해 높았다.(코팅과 프로바이오틱스는 당연)




애니멀퍼레이드는 츄어볼로 되어 있어서 약국에서 주는 비타민처럼 먹이면 된다.

겉면이 코팅이 되어 있지 않아 아기가 씹어먹어도 걱정이 없다.

이름처럼 동물모양으로 되어 있고, 보기에도 부드러워보인다.

츄어볼이기 때문에 아기들이 약에 대한 부담감이 없고 사탕과 비타민 대용으로 먹이기 좋다.



+ Recent posts